[보도자료] 극우 넥스트클럽 세종시 청소년 기관 재위탁 저지 기자회견

기자회견문


세종교육연대회의는 825일 오늘, 세종시의회 제100회 임시회에 남승제 목사가 대표로 운영하고 있는 넥스트클럽 사회적협동조합이 지난 3년 간 수탁하여 평가한 자료와 함께 제출된 세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재위탁 동의안처리를 앞두고 단체 대표도, 단체 성격도, 단체 활동도 극우·왜곡·혐오·차별·편향5종 세트인 넥스트클럽 사회적협동조합을 모든 청소년 시설에서 퇴출시킬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남승제 보수 개신교 목사가 대표로 운영하고 있는 넥스트클럽 사회적협동조합은 가족중심주의, 혼전 순결주의, 금욕주의, 성품성교육 같은 전통적 성 역할은 강조하는 반면 젠더, 성인지감수성, 성적자기결정권, 피임 등 현대 성교육의 핵심과 청소년 인권은 뿌리째 부정하는 시대착오적인 단체이다.


그런 단체가 현재, 2022년 당시 세종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함께 위탁기관으로 선정됐으나 운영 전 위탁을 취소한 조치원청소년센터와 반곡청소년자유공간을 제외하고 대전·세종지역에서 청소년 기관 8곳을 수탁·운영하고 있다.


-교육은 민주사회의 미래를 키우는 공적영역이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말이 있다. 가르치는 일은 백 년을 내다보고 계획해야 한다는 뜻이면서, 그 나라 백 년 미래를 좌우할 큰 계획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넥스트클럽 사회적협동조합은 교육을 가장하여, 청소년을 볼모로 대한민국의 백 년을 책임질 미래세대 머리 속에 일찌감치 차별과 왜곡, 편향과 혐오를 심어놓으려 하고 있다.


이런 단체가 공적영역인 시와 교육청 산하 여러 청소년 시설 및 성교육 센터의 위탁운영 주체로 선정되면서 공공기관에서 버젓이 수탁을 받아 대한민국의 미래인 청소년을 자신의 목적을 위한 발판으로 이용하려 하고 있다.


-현재 드러난 문제점도 한두가지가 아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에서 81일 공개한 정보공개 행정소송으로 드러난 내용을 보면 민간위탁 심사 당시 다른 후보 단체에 비해 넥스트클럽에 유리하게 진행되었음을 보여주는 회의록과 점수표는 특정세력과 넥스트클럽의 결탁을 의심케하는 편파와 야합이 의혹이 아니라 사실임을 드러내주었다.


더 큰 문제는 인터넷 여론공작, 왜곡된 역사교육 등으로 논란이 됐던 보수성향 교육단체 리박스쿨과의 인적 활동 연계 정황이 드러난 점이다. 넥스트클럽이 리박스쿨과 연계하여 돌봄교육 쪽에 열린 함께 행복 교육 봉사단같은 연합조직을 결성할 정도로 가깝고, 무산되기는 했으나, 최근에 서울시 성문화센터 여섯 곳 수탁을 도모하는 등, 특정 종교신앙에 기반해서 공교육 장악을 전국적으로 선동하려는 시도는 오히려 리박스쿨보다 더 위험할 수 있다.


-차별과 혐오가 방치되면 우리 사회의 신뢰와 통합을 위협한다.

 

차별과 혐오 문제는 남녀 간, 세대 간, 정치 지형 간의 갈등을 심화시킨다. 차별과 혐오가 그대로 방치되면 이러한 문제가 사회 전체에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실제 범죄적 행위까지 둔감해질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차별과 혐오가 구조적으로 재생산되는 악순환을 초래한다.


여성, 성소수자, 외국인 등 혐오 표현 대상은 수치심, 모욕감, 자기검열, 위축, 사회 참여 회피를 경험하게 되고. 이는 사회적 기회 박탈과 시민권 약화로 이어질 수 있어 피해 집단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신뢰와 통합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우리는 세종시에 요구한다.


성교육과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의 건강한 가치관 형성에 핵심적인 요소이며 이를 담당하는 기관은 높은 윤리성과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극우 정치세력과 결탁한 종교 권력이 세종의 공교육 현장에 더이상 발을 들이지 못하도록 넥스트클럽사회적협동조합이 위탁받아 올해 12월에 계약이 만료하는 세종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수탁을 배제시켜야 한다.


또한 극우 정치세력과 결탁한 종교 권력으로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교육하고 그간 세종시의 인권증진의 성과를 모두 무위로 돌려버리는 넥스트클럽은 공기관과 학교 현장에서 퇴출시켜야 한다.

세종시와 세종시 교육청은 다시는 이런 혐오, 차별, 반인권 단체가 청소년 교육 현장에 발을 들이지 못하도록 철저한 검증과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


2025.08.25.

세종교육연대회의


세종교육연대회의 소속단체

나다움협동조합 / 사회적협동조합 노리나무 / 보람장애인자립생활센터 / 사단법인 세종여성 / 사단법인 한국회복적정의협회 세종지부 / 새로운학교세종네트워크 / 세종교육연구원 / 세종마을교육연구소/ 세종마을교육협의회 / 세종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 세종민주평화연대 / 사단법인 세종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 세종실천교육교사모임 / 세종여성살림터복숭아공동체 / 세종YMCA /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 세종통일을만드는사람들 / 세종환경교육센터 / 세종환경운동연합 /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 / 사단법인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세종지부 /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세종지부 / 세종새로운학교네트워크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세종지부 / 기본소득세종네트워크

  • [339-005] 세종특별자치시 대평동 한누리대로 2275, 알파메디컬센터 621호
  • TEL : 044-868-0015
  • FAX : 044-868-0016
  • 이메일 : sejongcham@gmail.com

Copyright by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