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가장 오래된 시민단체로,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시민들의 참여와 노력으로 세종특별자치시를 행복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세종특별자치시의 행정수도 완성과 시민들이 행복한 공동체 구현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리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참여와 연대라는 두 가지 가치를 중심으로 활동합니다.
1. 참여는 이 시대 더욱 필요한 가치가 됐습니다. 대의민주주의의 한계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으며,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해있고, 자유와 공정을 내세우지만, 차별과 불평등이 조장되고, 법은 힘 있는 자들의 도구가 됐습니다. 상식이 통용되지 않고, 인권이 위협받고 있으며, 혐오가 기승을 부립니다. 그래서 시민의 참여가 필요하고, 시민의 참여를 이끌어내야 하는 것이 우리의 책무가 됐습니다.
2. 연대는 ‘더불어 삶’ 입니다. 능력 중심의 사회가 아니라, 힘 있는 자들의 사회가 아니라, 사람이 사는 사회, 더불어 사는 사회가 ‘행복도시’입니다. 이를 위해 연대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모두가 다 각기 다른 이 세상에서 그 차이로 인해 차별받지 않는 행복한 공동체가 만들어 집니다. 슬퍼하는, 고통받는 수많은 사람과 우리는 함께 하려고 합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특별하고, 기회의 공간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모두가 함께 더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행복의 의미를 다시 조명하고, 시민들이 더욱 행복한 도시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1. 삶의 공간의 의미를 재조명하며, 신도심과 구도심의 균형 상생을 도모하고, 물질문명과 생태환경의 공존 문제를 부각할 것입니다.
2. 사회적 약자의 권리 보호를 통해 존중의 공동체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자생적 시민의식에 기반한 시민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참여하고 연대하는 삶이 인간만이 아닌 만물이 행복한 공동체를 만든다는 것을 우리는 믿습니다.
2023년 2월 16일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상임대표 김 갑 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