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9일 오후 2시, 세종시청 대회의실에서,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과 대한민국 지방정부의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전국의 전문가 및 활동가들을 모시고 '행정수도 완성 자치분권실현 대토론회' 가 열렸습니다. 이해찬 국회의원, 이춘희 시장님과 최교진 교육감님, 고준일 시의회 의장님들을 포함하여 세종시민 100여명이 참여하여 성황을 이룬 가운데, 열띤 토론이 벌어졌습니다.
이상선 지방분권전국연대 상임공동대표님이 좌장을 맡아주셨고, 주제발표자로는 조명래 단국대학교 교수님, 이민원 광주대학교 교수님이 나서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방향과 앞으로의 활동에 대해 정리해주셨습니다. 또한 토론자로는 박진완 경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창용 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 상임대표, 남기헌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 문창기 지방분권국민운동대전본부 집행위원장, 이영선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 공동대표가 나서서 각각의 전문 분야와 지역의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주셨습니다.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과 대한민국 지방정부의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서는 공론화를 통한 전 국민의 참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역이기주의가 아닌 진정한 대한민국 미래의 전국 발전을 위한 걸음을 앞으로도 계속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