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창립대회 보도자료

'권력 감시'와 '세종시 정상추진'에 앞장서기로 결의

 

수 신 / 각 언론사 담당기자

발 신 /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준비위원 김수현(010-9068-3323)

제 목 /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창립대회 보도자료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44일 출범

권력 감시’‘세종시 정상추진에 앞장서기로 결의

 

권력 감시세종시 정상추진을 표방한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가 4() 창립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4() 오후 7, 세종종합복지관 4층에서 유근준 공동대표를 포함한 단체 회원, 유한식 세종시장과 유환준 세종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창립대회를 개최하고,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민사회의 역량을 결집하여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을 결의했다.

 

이날 창립대회는 1부 개회식과 2부 창립대회로 나눠 진행됐다. 1부 개회식에서 최권규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준비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세종시가 전국의 중심도시로,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시민 위에 군림하는 권위적인 권력이 아닌,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의 권리를 존중하는 세종시가 되도록 시민사회의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2부 창립대회는 정관제정, 임원선출, 사업계획 및 예산계획 승인, 창립선언문 채택 등의 안건 심의가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창립선언문 낭독을 통해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의 나아갈 방향과 결의를 다지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임원선출에서는 공동대표로 강수돌(교수), 강준현(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부소장), 박상병(전의성당 주임신부), 유근준(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정책부의장), 최권규(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준비위원장), 효림(경원사 주지스님)을 선출했다.

 

사업계획에서는 201271일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이후 정부부처 이전과 특별자치시 승격으로 인해 격상된 세종시 위상에 걸맞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의회에 대한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권력감시 활동을 진행하기로 했다. 그리고 토론회 등을 개최하여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세종시 1기 지방자치 평가 및 과제를 점검하기로 했다.

 

또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선도도시로 태어난 세종시가 대한민국 중심도시로 안착할 수 있도록 세종시 정상추진 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세종시정상추진 충청권비대위와 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분권국민운동등 세종시 정상추진에 앞장섰던 충청권과 전국의 단체와 연대하여 세종시 정상추진의 여론화에 나서기로 했다.

 

이어 사업계획에서는 주민자치를 위한 조례활동, 시민입법 청원활동, 각종 위원회 참여활동 등을 통해 지역현안에 대한 대안을 연구하고 제시하기로 했다. 또한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이웃의 기본권 보호에 나서기로 했으며, 장남평야의 금개구리 살리기 운동과 생태계 보존을 위한 환경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한편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권력감시라는 시민단체의 본령을 지키기 위해 국가나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받지 않고, 회원들의 회비와 후원금으로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로 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권력 감시세종시 정상추진에 나서기로 한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의 행보가 세종시와 시민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세종참여치시민연대 준비위원장 최권규

  • [339-005] 세종특별자치시 대평동 한누리대로 2275, 알파메디컬센터 621호
  • TEL : 044-868-0015
  • FAX : 044-868-0016
  • 이메일 : sejongcham@gmail.com

Copyright by . All Rights Reserved.